앞으로 10년내 여러분 앞에 펼쳐질 메가 이슈... 오스틴 도시계획을 알면 미래가 보인다.

안녕하세요 오스틴대디 저스틴 중개사입니다. 여러분들에게 조금이나마 Insight를 드리기 위해 앞으로 3회에 걸쳐 오스틴시 및 광역도시권에서 펼쳐질 메가 프로젝트와 주요 이슈들을 분석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내가 살고 있는 이 도시가 어떤 계획을 가지고 발전하려 하는 지 알게 되신다면, 향후 집을 구매하시거나, 투자를 하시거나, 사업을 하실 때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183A Phase Ⅲ로 이름 붙여진 이 프로젝트는 183A 고속도로 북측 연장공사이며, 발주처는 The Central Texas Regional Mobility Authority (센트럴텍사스 교통국)이며, Toll Road가 중단되어있는 Hero Way에서부터 리버티힐(Liberty Hill) SH29도로와 만나는 지점까지 총 6.6마일 (약 10km), 프로젝트 비용은 2억 7천만불로 한화로 3,500억원에 이르는 대규모 공사입니다. 공사현장을 직접 찾아가봤습니다. 끝없이 이어진 교각과 다리 상판, 그리고 중간에 들어오고 나가는 램프까지 사진으로만 봐도 그 규모를 어느 정도 실감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Larkspur Park Blvd와 만나는 지점

다리 상판 공사

공정율 60% 를 보이고 있는 183번 북측연장공사현장


183번 고속도로 북측연장공사가 완공되면 지금도 Leander나 Liberty Hill쪽으로 많은 분들이 이주를 하고 있지만, 점점 더 오스틴 북측으로의 이주가 가속화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향후 2040년까지 Cedar Park의 인구는 31%, Liberty Hill은 44%, Leander는 271% 증가할 것으로 보이는 상황에서, 예상되는 교통체증을 줄이고, 북측외곽으로의 빠른 이동을 도모하기 위해 선제적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한국인들이 많이 거주하고 있는 Cedar Park에서 Leander/Liberty Hill/George Town으로의 인구이동이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

2. I-35 고속도로 다인승차량 전용차로 추가 개설공사 및 지하화 공사 I35고속도로, 오스틴을 얘기할 때 절대 빼놓으면 안되는 가장 중요한 도로이자, 한편으로는 교통체증과 잦은 교통사고로 인해 악명 높은 고속도로라고 할 수 있는 데요, 뿐만 아니라 화물차량은 왜 그렇게 많은 지, 대형 컨테이너를 싣고가는 트럭과 나란히 달릴 때면, 언제 내 차 앞으로 끼어들지는 않을까? 내 차를 덮치는 건 아닐까? 이런 걱정을 안하신 분들은 아마 없을 것입니다. 텍사스에서 가장 혼잡한 도로 중 하나로 꼽히는 I35 고속도로가 장기플랜을 가지고 개선공사에 들어간다고 합니다.


I35는 텍사스 구간만 588마일 (950km)에 이르며 오스틴 광역도시권을 잇는 중추역할을 하고 있다.


Texas Transportation Plan 2050의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는 I35 개선공사는 I35의 교통체증을 완화하고 특히 다인승 차량 (버스나 승합차 등)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보다 빠르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할 뿐만 아니라, I35로 갈라져있는 East Austin과 Central Austin간 이동을 좀 더 편리하게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I35 고속도로 Central 구간 개선공사


I35 고속도로 프로젝트는 I35 Central Express South/Central/North로 구분되어 진행되는 데, 이 중 가장 큰 규모인 I35 Central Express Central 구간을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남쪽으로 71번 고속도로에서부터 북쪽으로 290번도로가 만나는 지점까지가 Central 구간에 해당되며,

공사비 총 40억불, 약 5조 2천억원을 들여 2025년부터 공사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인승차량전용 non-tolled Lane 구축, I35번 도로와 평행하게 달리는 측면도로를 개선하여 자전거, 보행자가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하고, 일부 다운타운 인근구간을 지하화하고 위에 지붕을 덮고 공원을 조성하는 공사가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아래 그림에서처럼 I35 다운타운 인근구간을 일부 지하화하여 공원을 조성하고 East Austin에서 다운타운 쪽으로 보행자와 자전거가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현재 좌측하단과 같은 모습에서 위 그림과 같은 모습으로 지하화 공사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오스틴 및 오스틴 광역도시권에서 앞으로 이루어질 교통인프라 개선 Plan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향후 10년 안에 여러분들 눈 앞에 펼쳐질 계획들입니다. 앞으로 더욱 더 발전할 오스틴의 모습을 기대하며 1편 오스틴에서 계획 중인 교통인프라 개선 프로젝트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2편은 오스틴 발전방향 분석 두번째 이야기인 물류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물류 Hub로 급부상하고 있는 오스틴과 광역도시권의 물류시설 투자 동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다음 편도 기대해주세요 감사합니다. 오스틴대디였습니다.

 


조회수 33회댓글 0개